세상돌아가는 최첨단 이야기

저궤도 위성이 아시아와 태평양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본문

알면 좋은 것들

저궤도 위성이 아시아와 태평양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Overmars 2021. 8. 30. 12:15
반응형

 

아시아와 태평양의 원격 및 농촌 지역 사회는 여전히 인터넷 연결 불량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새로운 지구 저궤도 위성은 특히 육지로 둘러싸인 개발도상국들과 작은 섬 개발 도상국들에게 판도를 바꿀 수 있다.
UN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아시아와 태평양 전역으로 인터넷 사용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지역 인구의 55%인 약 24억 명이 오프라인 상태로 남아 있다. 30억 명 이상의 인구가 고용량 광케이블 인프라에서 10km 이상 떨어져 살고 있어 광대역 인터넷 접속 가능성은 더욱 희박하다.

COVID-19 이전에도 광대역 인터넷은 지식 경제 구축과 서비스 기반 성장을 견인하는 데 필수적이었다. 전염병 이후 인터넷 연결은 복원력에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복구의 열쇠가 되고 있습니다. 개인을 위한 기술 개발 및 경제적 기회를 확장하고, 붕괴 시 지역사회 복원력을 강화합니다. 반면 초고속 인터넷 용량이 없는 계층은 큰 불이익을 받는다.

인공위성은 이미 인터넷 접속을 가능하게 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수십억 달러가 저고도로 지구 궤도를 도는 신세대 인공위성에 투자되고 있다. 이러한 지구 저궤도(LEO) 위성은 접근 불가능한 원격 지역을 더 잘 연결할 수 있습니다. 별자리(constellations) 로 알려진 이 위성들의 많은 새로운 그룹들이 개발 중에 있다. 그러나 일부는 1,500개 이상의 위성이 궤도에 있고 수천 개의 위성이 더 발사될 계획이다.

2021년 4월 27일 현재 스페이스X가 건설 중인 constellation 스타링크(Starlink)는 이미 1445개의 위성을 발사했으며 북미, 유럽, 뉴질랜드에서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있다. 또 다른 위성 광대역 서비스 업체인 OneWeb은 182개의 LEO 위성을 궤도에 올려놓았다. 아시아에 기반을 둔 다른 기업들도 동참할 계획이다.

ADB는 LEO 위성 별자리의 잠재력과 과제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백서 "디지털 연결성과 지구 궤도 저위성 별자리: 아시아와 태평양을 위한 기회입니다." 를 작성했다.

다음은 새로운 LEO 위성 별자리가 ADB의 개발도상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5가지 방법입니다.

1. 글로벌 커버리지는 외딴 지역에서도 고속 연결 (High-speed connectivity) 을 현실화할 것입니다.
LEO 위성은 지구 표면에서 2,000km 미만의 고도에서 공전하기 때문에 하루에 여러 번 지구를 돈다. 그 결과, 각 별자리에는 주어진 영역에 연속적인 연결을 제공하기 위해 지구 전체를 덮고 있는 수백 또는 수천 개의 위성이 필요합니다. 반면 기존 인공위성은 주로 정지궤도에 위치하며 고정된 지리적 영역을 포괄하는 집중 연결 서비스를 제공한다. LEO 별자리는 불과 몇 년 안에 위성 인터넷 용량을 10배 이상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지구 전체에 서비스를 보다 고르게 배포할 것이다.


정지 궤도, 중간 지구 궤도 및 저지구 궤도 그림: 특성 비교: 정지 궤도, 중간 지구 궤도 및 저지구 궤도


2. LEO 별자리는 위성 인터넷 품질을 향상시켜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확장합니다.
LEO 위성의 낮은 고도는 GEO 서비스에 내재된 약 477밀리초(지구 표면에서 35,786km의 거리 때문에)에서 27밀리초 미만으로 데이터가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 (latency) 을 줄여줍니다. 즉, 고화질 비디오 회의나 액션 기반 게임, 민감한 금융 거래 처리 또는 기계의 원격 작동과 같이 대기 시간이 짧은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음성 통화라도 대기 시간이 150밀리초 미만일 때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LEO에 비해 향상된 데이터 통신 서비스 품질을 활용하여 Starlink는 Microsoft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자사의 인프라를 Microsoft의 클라우드 및 데이터 센터 인프라에 직접 연결합니다. 아마존의 프로젝트 카이퍼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특히 클라우드 호스팅된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의 인터넷 품질을 더욱 향상시켜 원격 커뮤니티가 온라인 뱅킹, e-러닝 및 정부 서비스와 같은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것은 또한 그들이 온라인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도울 것이다.

3. 경쟁으로 LEO 기반 인터넷 서비스가 허용되는 광대역 가격을 낮춰야 한다.
LEO 별자리에 의해 구동되는 글로벌 위성 용량이 확대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곳에서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새로운 LEO 사업자가 상용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한 적은 없지만, Starlink는 기존 위성 연결 서비스 및 지구 기반 기술과 비교한 경쟁력 있는 속도로 베타 테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성 서비스 제공업체의 시장 진입 용이성과 생산 확대에 따른 장비 비용 감소가 가격 경쟁력의 핵심이 될 것이다.

4. LEO 연결을 통해 자연재해가 발생하기 쉬운 지역의 네트워크 인프라 복원력 향상
아시아와 태평양의 일부 지역은 태풍, 지진, 화산 폭발과 같은 지상 기반 시설에 피해를 주는 자연 재해로 인한 통신 장애에 특히 취약합니다. 위성 연결은 통신을 재설정하고 재해 대응을 지원하는 데 있어 이미 핵심입니다.

육지로 잠긴 개발도상국과 작은 섬 개발 도상국은 지상 또는 해저 광 케이블을 통한 국제 직접 연결이 제한적일 수 있다. 이러한 국가의 경우, LEO가 도입하는 추가 적용 범위와 용량은 중복 또는 백업 연결에 대한 옵션을 확장할 것입니다.

5. LEO 별자리 확장과 점점 더 저렴한 로켓 발사 비용이 다른 우주 기술과 서비스에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광대역 데이터 통신을 위한 대형 LEO 위성 별자리는 이전에도 시도된 적이 있으며, 특히 1990년대에는 몇 가지 주요 이니셔티브가 실패하였다. 그 이후로 변화된 것은 로켓 재사용 기술을 중심으로 한 고속 데이터 통신에 대한 수요 증가, 위성 기술 향상, 발사 비용 대폭 절감이다.

발사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은 또한 농작물 상태 모니터링, 산림 벌채 및 산림 재림 추적, 경제 활동 측정, 재난 인력의 예측 분석을 위한 데이터 제공에 사용되는 실시간 데이터의 급속한 소스인 지구 관측을 포함한 통신 이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나이.

인간 우주 비행과 탐사를 위한 기술 개발은 지구 생명체에게 혜택을 주는 광범위한 혁신을 촉발시켰다. 이 중 정수 시스템, 가정용 단열재 및 조절식 연기 감지기가 있습니다. 인공위성 발사 비용이 계속 낮아짐에 따라, 이것은 아시아와 태평양에서의 지구 관측과 지원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출처: https://www.adb.org/news/features/five-ways-low-earth-orbit-satellites-impact-asia-pacific

LEO 위성의 서비스 Latency  (round trip time)이 27 ms 이하가 최단으로 보이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정도 지연시간으로는 자율주행으로 이용할 수 있는 통신방식은 아닌듯 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