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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E 버진갤럭틱 언제 팔아야 할까?

Overmars 2021. 6. 29. 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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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rgin Galactic: A Moonsho(r)t (샷(숏; 매도포지션))

Jun. 28, 2021 11:20 AM ET  Virgin Galactic Holdings, Inc. (SPCE)  21 Comments

Summary

  • 고객을위한 우주 여행을 포함하는 FAA 라이선스 확장으로 완전한 상용화 및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 뉴 멕시코에서 완전 가동중인 우주공항을 기반으로 천문학적 가치 평가, FY 26 ~ 14.8배의 EV/sales ratio.
  • 주주에게 가치가있는 의미있는 경제적인 또는 실제적인 이득없이 행복한 소수를 위한 높은 엔터테인먼트 가치.
  • 현재 시장에서 SPCE 에대해 긍정적 인 스토리를 받아 들였기 때문에 현재 주가 랠리는 숏 포지션에 대한 훌륭한 진입 점을 제공합니다. 군중심리의 반대에 베팅하세요.
  • 구조적 손상 시나리오를 초래할 수있는 오류에 대한 제한적인 대응마진은 이 투자를 매력적이지 않게 만듭니다.

버진 갤럭틱의 비행기들

우리 모두 우주를 좋아합니다. Buck Rogers, Star Wars, Star Trek.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은 칭찬할만한 모험입니다. 모험심이 강한 투자자를 상대하는 회사는 Virgin Galactic (NYSE : SPCE)입니다. 완벽한 로큰롤, ​​엔터테인먼트, 미래형 투자 플레이.

금요일 빅뉴스는 FAA가 SPCE의 라이선스를 업데이트(FAA updated SPCE's license)하여 이제 고객을 우주로 실제로 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21 년 6 월 26 일 금요일 마감을 기준으로 주당 가격이 55.91 달러로 40 % 상승하면서 SPCE 주식에 로켓 연료를 공급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SPCE의 비즈니스, 수익 모델, 평가 고려 사항 및 위험 요소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요컨대 : 현재 주식이 마음에 들지 않으며 최근의 가격 조치가 숏 포지션을위한 좋은 설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버진갤럭틱의 배경과 사업 개요

Richard Branson 경은 SPAC 마스터 Chamath Palihapitiya와 함께 2019 년 10 월 SPAC 거래를 통해 Virgin Galactic을 공개했습니다. Richard Branson 경은 여전히 ​​회사의 주요 주주이며 올해 말 SPCE의 우주선을 시험 비행 할 예정입니다. SPCE의 책임자는 전 디즈니 임원입니다. 흥미롭게도 FAA 라이선스 발표에 앞서 2021 년 4 월 Richard Branson 경은 SPCE 지분 중 1 억 5 천만 달러를 추가로 매각했으며 현재 남은 지분은 ~ 24 %입니다. 또한 2021 년 3 월에 Chamath Palihapitiya는 자신의 전체 개인 지분 인 2 억 3100 만 달러를 SPCE에 매각 한 동시에 Social Capital Hedosophia Holdings 차량을 통해 간접 지분을 보유했습니다. SPCE는 미래의 우주 여행 사업입니다. SPCE의 IR 웹 사이트에서 기업용 버전을 소개 하겠습니다.

SPCE는 수직으로 통합 된 항공 우주 회사로, 개인과 연구원을위한 인간 우주 비행을 개척하고 첨단 항공 및 우주 차량 제조업체입니다. 고유하고 재사용 가능한 기술을 사용하고 독특한 Virgin 브랜드 고객 경험의 지원을 받아 고객에게 독특하고 여러 날의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우주 비행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주에서 지구를 바라 보는 전망과 뉴 멕시코의 미국 우주 정거장에서 발사 될 수 분의 무중력 상태를 포함하는 우주 비행에서 절정에 이릅니다. Virgin Galactic은 우리 시대의 가장 흥미롭고 중요한 기회 중 하나는 우주의 상업적 탐사와 미래에 전 세계를 여행하는 방식을 바꿀 기술 개발에 있다고 믿습니다.

SPCE는 소위 수평 이륙을 사용하여 우주로 발사합니다. 그 시스템은 항공 모함 (모선이라고도 함)과 우주선으로 구성됩니다. 우주선은 우주선이 발사되는 곳에서 ~ 45K 피트(13.716km, 13716미터) 높이까지 이동하는 항공 모함에 도킹됩니다 (이로 인해 더 조밀 한 대기층을 통과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소비가 감소했습니다). 그런 다음 우주선은 하이브리드 로켓 모터를 사용하여 우주로 거의 수직으로 상승합니다.

승객이 무중력을 경험할 수있는 우주에서 잠시 후 우주선은 '날개 깃털'기능을 사용하여 지구로 돌아갑니다 (배드민턴에서 셔틀이 내리는 방식). 아래 사진은 항공 모함에서 우주선의 도킹 된 모습입니다.

Source: Virgin Galactic
그리고 집에서 직접 색칠 할 수있는 인쇄물 버전 : (항공기)
그리고 집에서 직접 색칠 할 수있는 인쇄물 버전 : (우주선)

우주선은 2 명의 조종사와 최대 6 명의 우주 비행 참가자와 함께 비행합니다. 우주선과 항공 모함은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가까운 장래에 모든 우주 비행은 뉴 멕시코의 미국 우주 정거장에서 출발 할 것입니다. 우주선, 우주 정거장 및 항공 모함의 기술적 특징 외에도 SPCE의 과제는 성공 경험을 쌓는데 많은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익 모델

SPCE의 진출 가능한 시장 관점에서 시작하여 SPCE이 어떻게 더 성장할 수 있는지 대한 운영 통계와 결합하여 SPCE의 미래 수익 잠재력을 모델링하려고합니다.

타이밍과 위험 제거

2021 년 5 월 시험 비행과 FAA 면허 연장에 이어 SPCE는 이제 완전한 상용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에 3 개의 최종 시험 비행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타이밍에 대한 세부 정보를 찾을 수 없어서 2021 년이 모든 시험 비행을 완료하는 데 사용될 것이며 기본적으로 2022 년이 고객이 실제로 돈을 벌어다 줄 첫해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이 발표는 SPCE의 위험을 부분적으로 제거했습니다. 고객을 우주로 날리는 꿈에서 고객을 우주로 날릴 수있는 면허증까지. FAA 라이선스의 위험 제거는 완전한 상업적 성공을 향한 한 걸음 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주에서의 실패에 대한 대응마진이 극도로 얇고 한 번의 실수로 치명적인 결과 또는 지연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행복한 소수들에게만 이용될 가능성이 있는 시장

SPCE는 새로운 고급 여행 /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창조하는 리더 중 하나입니다. 우주선 좌석의 가격표를 고려할 때 시장은 매우 높은 순자산을 가진 (VHNW; very high net worth) 개인으로 제한됩니다. (i) 1 인당 평균 티켓 가격이 $ 250,000 (약 3억원) 이고 (ii) 1 인의 순자산 대비 우주 비행 비용의 2 % 상한선을 가정했을 때, SPCE가 진입 가능한 시장은 실제로 순자산이 $ 1,000 만 (120억원) 이상인 사람들로부터 시작됩니다. 단순화를 위해 순자산이 $ 5m (55억원) 이상인 개인을 SPCE의 미래 시장으로 간주합니다. VHNW 인구는 ~ 3m (3백만명)로 구성됩니다. 

Source:   Next Big Future

 

항공편 당 티켓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지 않는 한 SPCE는 전 세계 인구의 0.038 % 또는 2619 명당 1 명의 고객을 수용합니다. SPCE의 20.4Q 수익 매출 기록에서 우리는 완전한 운영을 기준으로 다음 목표를 완전히 운영되는 우주 정거장에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Myles Walton

.... 하지만 우주선과 모선의 대단한 점은 지점 당 400 번의 비행을 달성하는 것입니까? ....

Okay. All right. Thanks, Mike. And Michael Colglazier, sorry so many mikes, but what's the compliment of spaceships and mothership to achieve the 400 flights per space? I'm not sure I know where that answer is.

Michael Colglazier

그래서 우리는 거기에 특정 횟수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분명히 우리가 각 우주선을 얼마나 빨리 돌리 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모선 쪽에서 좀 더 명확하게 우리는 하루에 적어도 두 번, 아마도 세 번 비행하고 싶다는 것을 압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하는 모든 우주 공항에 대해 세 개의 모선을 촬영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원하는 비행 빈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나는 우주 정거장 당 우주선의 높은 한 자리 수에서 낮은 두 자리 수의 우주선을 추측했습니다. 정보에 입각 한 표현이지만 지금 우리가 지침을 가지고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각 차량 클래스의 회전 시간을 확인해야합니다. 일단 조립하고 이동하면 일반적으로 계획을 세우는 방법입니다.

So, we haven't given guidance on a specific number there, myles. It obviously depends upon how quickly we turn each of those spaceships. On the mothership side, a little more clear, we know we want to fly at least twice a day, maybe three. So, we will probably shoot for three motherships for every spaceport that we do. And that will allow us to get the frequency of flights that we want. I've guessed high single digits to low double digits of spaceships per spaceport. That's I'd say, an informed look, but not something that we have guidance on right now. We need to see what the turn times of each of those class of vehicles will be once we've got them built and going, but that's how we're generally building plans around it.

Growth assumptions (성장 추정)

우리는 몇 가지 가정을 사용하여 이를 잠재적 미래 수익의 성장 사례로 구축하려고했습니다.

  • 운용중인 우주선의 첫해에는 한 달에 한 번 (연간 12 편) 운항되며, 다음 해에는 약 주 1 회 (연간 48 편)로 증가합니다.
  • 2022 년에는 VSS Unity (최근 성공적인 테스트 비행에 참여)와 VSS Imagine의 두 우주선이 운영됩니다.
  • 2023 년에는 VSS Unity, VSS Imagine, 추가로 VSS Inspire 및 2 개의 새로운 델타 급 우주선 등 5 척의 우주선이 운영됩니다.
  • 2024 년에는 델타 급 우주선 2 척이 추가로, 2025 년에는 델타 급 우주선 5 척이 추가로 운항됩니다. 그리고,
  • 가격은 우주선 1 인당 좌석 당 $ 250,000이며 모든 우주선은 비행 당 6 명의 유료 고객을 운송합니다.

이 속도 및 성장 로드맵은 SPCE를 2025 년 뉴 멕시코의 우주 공항에서 ~ 400 편까지 운항 할 것입니다. 우리는 12 척의 우주선이있는 완전한 잠재적 인 우주항 허브를 기반으로 2026 년에 576 편으로이를 증가시킬 것입니다. 분명히 우리는 이러한 가정에서 틀릴 것이지만, 이 성장 모델의 목적을 위해 우리는 향후 몇 년 동안 수익 증대를 위한 완전한 활주로를 제공하기에는 너무 보수적이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결과를 요약하면 SPCE가 2025 년에 ~ 400 편의 비행으로 약 5 억 9,400 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하고, 2026년에는 ~ 575 편 (연중 2 일마다 1~ 3 편의 비행)에서 ~ $ 864m의 수익을내는 뉴 멕시코의 우주항에 대한 완전한 잠재적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Source: Author

 

Financials

어색한 물건을 치우 자. SPCE의 대차 대조표는 주주와 고객이 자금을 조달하는 경상 계좌입니다. 고객 예치금은 고객의 우주 비행 선불금과 관련이 있습니다.

Source: Virgin Galactic (2020, 10K report)

대차 대조표에서 우리가 놓친 것은 우주로 들어가는 데 필요한 분명한 자산 인 항공 모함과 우주선입니다. 그것들은 어디에 있을까요?

따라서 우주선은 대차 대조표에 없지만 SPCE가 우주 비행 시스템으로 기술 타당성을 달성하기 전까지는 연구 개발 비용으로 P & L에 지출됩니다.

분명히 SPCE는 운영상 여전히 연간 ~ 2 억 달러 이상의 현금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수익을 높이는 데 필요한 규모를 고려하면 조만간 변경 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향후 몇 년 동안 권리 문제, 등 가격 제공 또는 기타 유형의 주니어 자금 구조를 통해 추가 자금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는 SPCE가 최대 10 억 달러의 증권을 발행하여 구축을 지원하기위한 기금을 마련 할 수 있도록하는 S3 신고서에 의해 확인됩니다.

Valuation

우리가 예상하기로 2026 년 최대 매출액은 8 억 6400 만 달러입니다. 단순하게 가정하기 위해 우리는 2026 년까지의 단기 부채 및 현금 흐름 발전을 무시합니다 (2022 년에서 2024 년까지 현금 소비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잠재적으로 2025 년에서 2026 년까지 상쇄 될 것입니다).

SPCE의 현재 시가 총액은 약 135 억 달러이며, 위의 단순화와 1Q21의 대차 대조표에 대한 순 현금은 ~ $ 7bn이며, 2026 년에 기업 가치 (EV)는 ~ $ 128 억입니다. 이는 2026 년 EV / 판매 비율은 ~ 14.8 배입니다. 우리는 2026 년 SPCE에 대한 야심 찬 마진 가정을 취하며, 이는 시장을 선도하는 항공 우주 부문 EBITDA 마진이 ~ 30 %에 가깝습니다.

이는 성장 모델에서 얻은 수익을 기준으로 2026 년 EBITDA가 ~ 2 억 6 천만 달러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2026 년 EV / EBITDA의 49.2 배 배수.

Blue Origin과 SpaceX가 더 고평가 되고 있다는 주장은 SPCE가 실제로 저평가되어 있다는 주장 일 수 있겠죠?

우리는 회사가 완전히 비교할 수 없고 다른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더 중요한 것은 다른 회사들도 실질적으로 과대 평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에서 공개한 내용은 여기서 말한것 보다 훨씬 더 적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우리는 완전히 틀릴 수 있습니다. 그것은 투자의 성가신 부분입니다. 우리는 항상 올바른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베팅'을 할 때 틀린 것보다 더 맞추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SPCE에 대해 어떤 뉴스 흐름에도 영향을 받기 쉬운 주식에서 군중의 행복감에 맞서 플레이 할 수있는 좋은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Risks

Regulatory (당국의 규제)

SPCE는 규제 대상 기업이며 규제 기관은 SPCE가 하는 모든 일에 대해 보다 적극적이고 방어적인 시각을 갖기를 기대합니다. 현재 상용 항공 여행과 같이 우주 여행을 광범위하게 수용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한 규제 기관은 이상이 발생할 때 제한적일 것입니다. 

경쟁자들

우리는 더 나은 우주 회사가 누구인지 또는 어느회사에서 실제로 먼저 시작할 것인지 논쟁 할 수 있습니다. Blue Origin과 SpaceX는 더 많은 주머니를 가지고 있고 동등하게 유명한 스폰서를 가진 경쟁자입니다. SPCE는 실제 우주 여행 (즉, 궤도)과 상용 항공기의 정상 높이에서 여유롭게 분사하는 것 사이의 혼합처럼 보입니다. 그렇다면 그것은 '진짜'입니까, 아니면 '진짜'로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까?

SPCE에서 우리가 좋아하는 것은 (다른 두 경쟁자의 수직 이착륙 방식과 비교하여) 어떤 우주선을 타고 싶어하는 우리에게 더 도움이되는 이착륙 메커니즘입니다.

Anomalies can generate structural damage (이상 현상은 구조적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주에서 한 번의 실수는 최악의 경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이것이 거의 위험이없는 작업이라는 것을 고객에게 믿거 나 설득하려면 얼마나 많은 실적이 필요합니까? 우리는 초기에 이것이 가장 큰 위험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번의 실수로 인해 SPCE가 구조적으로 돌일킬 수 없는 손상이 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볼 수있는 것은 식별, 테스트, 선별에 대한 매우 부지런하고 방법론적인 접근 방식입니다. 이것은 SPCE의 잠재적 인 블랙 스완 이벤트(돌발사태) 입니다.

 

결론

금요일 SPCE 주가 상승은 SPCE 매도 포지션을 잡기 위한 훌륭한 진입 점처럼 보입니다. 우리는 이제까지 시장의 의견에서 삭제되었었던 잠재적 인 부정적인 뉴스 흐름과 의견들이 앞으로는 점점 더 많아 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로 인해 단기적으로 주가가 하락할 여지가 더 많습니다. 특히 forward 2026 ~ 14.8 배의 EV / 판매 비율에 대한 천문학적 가치를 고려할 때, 2026 년에 10 억 달러에 불과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매월 4 회 비행하는 12 개의 우주 비행기 전체 라인업을 갖춘 성장 모델은 지연되거나 덜커덕 거릴것임이 분명합니다.

This article was written by Orange Ranger

요즘 한창 뜨고 있는 SPCE 버진갤럭틱에 대해서 좋은 기사가 있어서 소개하고자 한다. 번역을 최대한 자연스럽게 할려고 했으나 여전히 어색하지만 내용전달에는 무리가 없을 것 같다.

출처: https://seekingalpha.com/article/4436931-virgin-galactic-a-moonshort (아마도 유료기사라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짧은 내 생각

이글 이후에 수많은 댓글이 있는데 다들 가치평가에 대한 분석의 내용은 합리적이라고 말하면서도 글에 나와 있지 않은 뉴스를 말하면서 SPCE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이 많았고 글이 편협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었다. 나는 이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그런지 글의 내용을 대부분 동의한다. 지금 글을 쓰고 있는 당시에도 매우 고평가 되어 있다고 생각하며, 지금으로써는 최근 이 주식을 산 사람들의 심리는 GME나 게임스탑의 주식을 사는 사람들의 심리와 크게 다르지 볼수도 있겠지만 동시에 최근 저금리가 유지된다면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회사에는 반드시 단기적 고수익의 기회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 버진 걸럭틱의 주가가 현재가의 50% 아래로 내려오지 않는다면 나와는 인연이 없는 주식으로 볼 것 같다.

 

버진갤럭틱의 작동원리 https://jooniyar.tistory.com/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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