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돌아가는 최첨단 이야기

팔란티어는 20조 달러 가치를 가지지만 더 큰 문제가 있다. 본문

미국주식 관심종목

팔란티어는 20조 달러 가치를 가지지만 더 큰 문제가 있다.

Overmars 2021. 7. 7. 21:56
반응형

Palantir Has a $20 Billion Valuation and a Bigger Problem: It Keeps Losing Money (2년전 기사입니다. 참고하세요:)

폐기업처럼 운영돼 온 실리콘밸리 유니콘이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재창조 압력을 받고 있다.

By Rob Copeland and Eliot Brown출처: https://www.google.com/amp/s/www.wsj.com/amp/articles/palantir-has-a-20-billion-valuation-and-a-pretty-big-problem-it-keeps-losing-money-1542042135

 

Eliot Brown - News, Articles, Biography, Photos - WSJ.com

 

www.wsj.com

팔로알토, 캘리포니아 주—Palantir Technologies Inc.는 번창하는 실리콘 밸리의 스파이 소프트웨어 기계로 보입니다. 통찰력을 찾기 위해 방대한 데이터를 압축합니다. 그 분석은 오사마 빈 라덴을 추적하는데 도움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것의 한 척의 가치는 200억 달러로 민간 기술 회사들 중 가장 높은 것 중 하나이며 설립자 중에는 유명한 투자자인 Peter Thiel이 있다.

이 뜨거운 스타트업 이미지 이면에 있는 Palantir는 그 명성에 부응하기 위해 고군분투해왔다.

그 회사는 초기 공모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지만 14년 역사상 연간 수익을 거두지는 못했다. 비록 일부 잠재 고객들은 Palantir가 사업에 경솔하고 정부와 정보기관에서 일하는 것에 대해 조심하고 있지만, 수년간의 실패적인 시도 끝에 더 많은 기업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것은 희망했던 계약이 무산된 후 작년에 판매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엔지니어들은 이런 낭비를 "Palantir Entitlement Syndrome"이라고 부르며 (본사에서 바닷가재 꼬리와 회를 곁들인 13가지 코스 시식 메뉴를 후원한 회사) 낭비하는 데 익숙했습니다.

팔란티어는 대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수년간의 허술한 시도 끝에 더 많은 기업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진: 월스트리트 저널의 앤드류 테스타



알렉스 카프 최고경영자(CEO)가 파격적인 분위기를 더했다. 예를 들어, 그는 현재와 이전 직원들의 아이디어에 흥분하게 되면, 주먹을 불끈 쥐며 태양 진창에서 직원들에게 재빨리 불을 뿜어댄다.

광고 - 계속하려면 스크롤하십시오.
이 모든 것은 Palantir와 Karp씨를 실리콘 밸리의 친숙한 교차점에 남겨둔다. 글로벌 기업이 됐음에도 아수라장이 된 셈이다. 투자자와 직원들이 주식을 보다 쉽게 팔 수 있도록 상장해 달라는 호소에 직면한 카프 씨는 이제 팔란티어를 좀 더 전통적인 사업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51세의 카프씨는 "저희는 사춘기로 접어들고 있는 회사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아이가 되는 규칙과 어른이 되는 규칙은 다릅니다."

Palantir는 론칭 후 몇 년 동안 손해를 보고 있는 수많은 "유니콘(unicorns, 10억 달러 이상 가치 있는 신생 기업)" 중 하나입니다. 우버테크놀로지스와 위워크사는 각각 80억 달러와 20억 달러 이상을 써버렸지만 여전히 손해를 보고 있다. 그것은 이전 세대와는 대조적이다.페이스북은 5년 만에 연간 수익을 올렸다.

일부 투자자들은 오랫동안 지연된 IPO 계획에 대해 팔란티어 경영진들에게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고 그들의 불만사항에 익숙한 사람들은 말한다. 주요 후원자인 틸 씨는 2015년 팔란티어의 최근 자금 조달 과정에서 얻은 200억 달러 가치 평가액보다 훨씬 낮은 개인 판매 지분을 보유했습니다.

Palantir의 최대 주주인 Peter Thiel은 그가 회사를 신뢰한다고 말합니다.



투자자들은 Palantir의 Mr.Karp과 다른 사람들이 2019년에 회사가 수익성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말한다. 카프 씨도 몇 년 전에 그 약속을 했어요 그리고 그는 여전히 돈을 버는 것이 중요한지에 대해 엇갈린 메시지를 보내며, 종종 그의 주된 관심사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회사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다.

"우리가 게시할 수 있는 숫자들의 의도하지 않은 결과는 수익성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팔란티어는 빠르면 내년에 상장할 계획에 대해 투자은행들을 인터뷰하고 있다.막후에서 카프씨는 일종의 사과 투어를 하고 있다. 올해 워싱턴 D.C.에서 고객들과 만난 그는 이 회사 직원들이 과신하고 잘난 체하며 심지어 엉성한 인상을 바꾸겠다고 약속했다.

참석한 사람들에 따르면, "우리는 반바지와 티셔츠를 입고 흔드는 어린 아이들이었습니다."라고 카프는 말했다. "그것이 우리의 신용을 해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2018년도에 예상한 팔란티어의 시장가치



비용 절감을 위해 팔란티어는 사무실 부동산을 내리면서 고가의 고용을 늦추고 있다. 이 회사는 막바지 국제 비즈니스 클래스 여행과 같은 직원들의 특전을 면밀히 조사하고 있는데, 이는 한 때 아침식사 메뉴인 "Bacongate"에 베이컨을 복원시킬 것인지에 대한 회사 전체의 논쟁을 불러일으켰던 회사에 대한 충격입니다. 팔란티어는 속옷과 정장을 구입한 직원 두 명을 해고했다고 이 사건에 익숙한 사람들은 말한다.


Palantir는 자사의 분석 소프트웨어를 기업들에게 더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크레딧 스위스 그룹 AG, Merck KGA, 피아트 크라이슬러 자동차 NV, 유나이티드 컨티넨탈 홀딩스, 에어버스 SE를 포함한 기업들을 제치고 우승을 차지하였다.

여전히 팔란티어의 최대 주주인 틸 씨는 회사를 신뢰한다고 말한다. "당신은 물속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어느 시점에 공기를 쐬러 나오는 것입니다."라고 Thiel은 말한다.

수정구
현재 및 이전 직원, 투자자, 고객과의 인터뷰는 Palantir가 비즈니스를 어떻게 발전시키려 하는지를 내부적으로 보여 줍니다.

"반지의 제왕" 시리즈에 나오는 수정 구슬의 이름을 딴 팔란티어는 2004년 스탠포드 대학을 졸업한 사람들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주로 페이팔 공동 창업자인 틸 씨로부터 3,000만 달러의 자금을 지원받았다. 중앙정보국의 벤처캐피털 부문이 나중에 개입했다.

그것은 11년 동안 12번의 라운드에서 약 25억 달러를 모금했다. 투자자들 중에는 전 할리우드 에이전트인 마이클 오비츠, 홈디포 공동창업자 켄 랭원, 월스트리트 저널의 모기업인 뉴스 코퍼레이션의 집행위원장 루퍼트 머독 등이 있다.

지난 달 팔란티어의 런던 사무실에서, 사진: 월스트리트 저널의 앤드류 테스타




Palantir의 초기 아이디어는 PayPal이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사기 탐지 도구를 판매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고객은 차량 등록 또는 테러범 수용소의 위치와 같은 광범위한 데이터 세트에 대한 연결을 찾으려는 정부 기관일 것입니다. 팔란티어는 곧 미 특수부대, 연방수사국, 국제정보기관 등 고객 수를 집계했다.

카프 씨는 몇 달 만에 CEO로 취임했다. 교육을 받은 프로그래머는 아니지만 철학 박사 학위를 가진 카프씨는 1년에 250일 정도를 여행하며 글로벌 조직을 운영하는 데 열정적으로 참여했습니다. 그는 가끔 독일어로 사무실 전화를 크게 받아 유럽에 있는 여자친구와 통화하고 있는 험담을 키운다.

"우리는 독일에 큰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카프 씨는 그 계좌들에 대해 말한다. "제 독일어 대부분은 사업을 성장시키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운동복과 밝은 비니를 선호하는 사회주의자라고 자칭하는 그는 원룸 바바리아식 농가에 사는 운동광이다. 그는 종종 고객들의 가슴을 밀쳐 중국 무술이 무력을 향하게 하는 움직임을 보여 준다. 그는 뉴욕 사무실과 팔로알토에 타이치즈검 3개를 볼 수 있다.

처음부터 Palantir의 작업은 은밀하게 이루어졌으며, 많은 직원들이 보안 허가를 신청해야 했습니다. 직원들은 회사 사무실 근처에 살면 5자리 보너스 수표를 받았다.

그 회사는 초기에 주로 정부 사업에 초점을 맞췄다. 그것의 소프트웨어는 미국이 빈 라덴을 붙잡고, 더 넓은 테러리스트 네트워크를 교란하고, 버나드 매도프를 포함한 사기꾼들을 쫓는 것을 도운 것으로 투자자들과 직원들에 의해 인정받았다.

상업에 대한 노골적인 이야기는 수년간 베르보텐으로 여겨졌다. Karp씨는 직원들에게 Palantir의 엔지니어링 뿌리를 들어 "우리는 영업 사원을 제대로 고용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카프씨는 "만약 그것이 시작되거나 천박함으로 끝났다면, 나는 분명히 그것을 말했을 것이다."라고 말한다.


"이것은 과학이 아닙니다." 카프씨가 말한다. '우리는 예술가들의 집단입니다.' 사진: 월스트리트 저널의 앤드류 테스타



Palantir가 정부로부터 민간 산업으로 확장하려고 노력함에 따라, Palantir의 사업 계획은 나중에 수익성이 높은 업무를 기대하면서 일찍 돈을 잃는 것을 포함했다. 작업에는 맞춤형 프로그래밍 언어로 소프트웨어를 작성하고 일대일로 교육하는 등 노동 집약적인 작업이 수반되었습니다.

영업 사원 대신, Palantir는 잠재 고객을 만나기 위해 이른바 전진 배치 엔지니어를 보냈습니다. 일부 엔지니어는 기업에게 데이터를 Palantir의 소프트웨어에 연결하고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라고 제안함으로써 비즈니스 잠재 고객의 회의적인 질문에 답했습니다. 일부 엔지니어들은 이러한 제안을 매우 공격적이고 주제넘게 받아들였습니다.

카프 씨는 고객들이 항상 자신의 데이터를 통제해왔다고 말한다.


계약해지


팔란티어의 기업들과의 전략은 약 3년 전, JP모건 체이스와 허쉬를 포함한 회사들이 이 회사와 수백만 달러 계약을 끊으면서 최악에 이르렀다. JP모건은 언급을 거부했다. Hershey 대변인은 "Palantir와의 프로젝트는 통찰력을 얻기 위해 이러한 기능을 구축하는 학습 과정의 일부였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Karp씨는 이러한 투쟁을 이제 결과물을 산출하는 창의적 과정의 일부라고 특징지었습니다.

Palantir는 약 2년 전부터 기업에게 더 큰 어필을 하기 위해 조직 전반에 걸쳐 데이터를 통합하고 압축하는 오프 더 랙(Off-the-Rack)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신제품 Foundry를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엔지니어가 클라이언트별로 소프트웨어를 맞춤 구성할 수 있었던 이전의 노력과는 달리, Palantir는 Foundry를 보다 일반적이고 고객의 기존 컴퓨터 네트워크로 접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뿐만 아니라 수십 명 또는 수백 명의 직원에 의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Palantir는 잠재적으로 각 고객에게 소규모 팀을 배정하여 더 큰 수익을 거둘 수 있다고 말합니다.


Foundry는 Credit Suisse가 전 세계 고객들을 대상으로 단일 고객을 위한 공동 작업을 수행하고 잠재적인 자금 세탁을 찾아내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은행의 최고 컴플라이언스 책임자인 Lara Warner는 말합니다. Merck는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중국 내 불임치료제의 판매 데이터를 관리하고 수요와 재고량을 더 잘 예측합니다. 이 문제에 대해 Merck는 초기에 자체 데이터 과학 팀을 파견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고 Chief Digital Officer James Kugler는 말합니다.

피아트 크라이슬러는 부품 리콜을 정확히 지적하기 위해 시스템을 사용한다.

피아트 크라이슬러는 부품 리콜을 정확히 지적하기 위해 시스템을 사용한다.

유나이티드 항공은 올해 Foundry를 사용하여 고객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예를 들어 항공기 좌석이 기울어지지 않는 시점에 대한 정보를 적절한 정비사에게 전송했으며, 비행기가 지상에서 여유 시간이 있는 경우 Foundry를 진정시킬 수 있는 출입구 직원에게 전송했다고 밝혔습니다.

Palantir 클라이언트 Airbus의 디지털 혁신 담당자인 Marc Fontain은 "우리의 데이터 문제는 적은 수의 빅데이터 문제가 아닙니다. 이러한 문제는 실제로 작지만 상호 연결된 수천 개의 문제에 대한 수천 개의 데이터 모음입니다."라고 말합니다. Foundry의 혁신은 "우리가 사용하는 건물을 계속 건설하고 재사용하는 것"이라고 그는 말합니다.

팔란티어는 판매원에 대한 혐오감을 잃었다. 올해 그들 중 35명을 고용했다고 한다.

이 회사는 약 6억 달러의 수익으로 지난해 문을 닫았고 2018년에는 7억 5천만 달러, 2019년에는 1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고 사람들은 이 수치를 보고하였다. 이 회사는 투자자들에게 조만간 매출의 70%를 현재 절반 정도에서 초기에는 전혀 벌지 않고 기업으로부터 벌어들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Palantir는 여전히 대중의 인식 문제에 직면해 있다. 그것은 오래 전부터 사법 당국이 피의자들에 대한 감시를 확대하는 것을 돕는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정부 업무로 비난을 받아왔다. 양당 행정부에서 미 정부 계약으로 수십억 달러를 벌었지만 최근 이민과 사생활 보호론자들이 이민세관 집행부와의 계약을 비판하면서 트럼프 행정부의 이주민 가족 분리를 돕고 있음을 시사했다.

Airbus는 Palantir의 고객이다. 올해 에어버스 공장의 벨루가XL 화물기. 사진: 프레더릭 랜슬롯/어소시에이션 프레스




올해 회의에서 일부 직원들은 임원진들에게 ICE 계약을 끝내달라고 간청했다. 카프 대통령은 팔란티어는 개별 가족이 아닌 국경을 넘나드는 마약의 유입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며 단기적인 정치와 타협하기 위한 사업적 결정을 내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팔란티어 투자자인 랭곤씨는 "그들은 최신 정치적인 것에 기초해 사업을 운영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업을 하지 못할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카프씨는 그의 가족이 팔란티어의 작품을 싫어하고 있으며 트럼프 시대로 인해 판매 실적을 올리기가 더 어려워졌다고 말합니다.

그는 "세계에는 수많은 고객들이 있으며, 국내적으로는 세계의 비밀 기관에 힘을 실어주는 회사와 제휴하고 싶지 않다고 느낀다"고 말한다. "우리는 우리가 누구인지 반영하는 대중의 인식을 원하며, 모든 사람이 그것을 좋아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IPO 계획을 지속적으로 밀어온 팔란티어의 상장 압박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한다. 팔란티어의 투자자인 오션ic Partners의 팀 설리번 CEO는 "이제 공개적인 조치를 취해야 할 때"라고 말합니다. 그는 개인 시장에서 주식에 대한 수요가 많지 않다고 말한다.

팔란티어의 런던 사무실의 한 장면. 사진: 월스트리트 저널의 앤드류 테스타


Palantir는 연례 직원 모임에서 재무보고를 했고 올해는 회의가 늦게 열렸다. 팔란티어가 일부 회사 실적과 결부되어 팔기 힘든 주식을 지불한 것은 직원들을 놀라게 했다. 엔지니어링 팀장 샤임 산카르는 나중에 직원들 앞에 서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우륵하이가 오고 있습니다!" 그는 악랄한 "반지의 제왕" 군대를 언급하며 말했다. 팔란티어는 장기근무를 하는 직원들에게 추가적인 주식배당을 제안했고 그러한 옵션들의 주당 가격을 인하했다.

카프씨는, 예비 여행 정책과 같이, 새로운 비용 절감 노력은 낭비를 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논의에 익숙한 사람들은 모건 스탠리의 투자은행들이 팔란티어에게 360억 달러에서 410억 달러 사이의 높은 가치평가액에 근접하여 상장되려면 앞으로 수년간의 성장이 있다는 것을 확신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팔란티어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모건 스탠리의 뮤추얼 펀드는 6월 현재 팔란티어의 가치를 50억 달러 미만으로 추산하고 있다. 모건 스탠리는 언급을 거부했다. 다른 펀드들은 그 가치를 더 높게 고정시킨다.

카르프씨는 팔란티어의 기업공개(IPO)에 대한 태도는 "완전히 정신분열증 환자"라고 말합니다. 그는 2년 전 저널에 한 오퍼링이 직원들에게 "공정한 가격의 유동성"을 허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제 "고정된 의견은 없다"고 공언한다.

반응형